Web of Science 저널 커버리지 명확성 향상 공약


DR NANDITA QUADERI
Editor-in-Chief & Vice President, Web of Science
Clarivate

 

 

클래리베이트는 연구 무결성(Integrity)을 위한 지속적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에 Web of Science Core Collection™에서 다루는 저널과 관련해 더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할 계획임을 공표했습니다. 피드백을 주신 많은 커뮤니티 파트너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저널이 등재 추가되거나 탈락했는지 더 명확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확인했습니다.

 

Master Journal List는 누구나 접속하고 검색할 수 있으며Web of Science™ 커버리지에 대한 공식 출처로 간주해야 합니다. 2023년 5월 Master Journal List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매월 다운로드 가능한 엑셀 파일에는 직전 업데이트 이후로 발생한 변경 사항을 명확하게 표시할 계획입니다. 이 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등재 추가된 저널
• 등재 심사 탈락 또는 출판 정보 미상으로 삭제된 저널
• 간행물 변경으로 처음 등재되거나 삭제된 저널 (예: title changes, mergers, ceases, splits and absorptions)

간행물 변경과 관련된 클래리베이트의 정의 및 커버리지 정책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추가적인 공개 리소스는 Web of Science의 저널 커버리지 변경 사항과 관련해 투명성을 더욱 높여줄 것입니다.

 

균형 유지(Striking a balance)

Web of Science는 신뢰할 수 있는 저널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부의 심사 전문팀이 새로 제출된 저널을 심사하는 데 투입하는 시간과 현재 등재 저널이 계속해서 질적 기준을 충족하는지 재평가하는 데 투입하는 시간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이 두 작업의 우선 순위는 연중 내내 변화합니다. 따라서 등재 추가 또는 탈락 종수는 매월 다를 것이며, 몇 달 동안 추가나 탈락이 전혀 없는 상황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2023년 5월 기준 다운로드 가능한 스프레드시트는 2023년 4월의 월간 업데이트 이후에 이루어진 Master Journal List의 변경 사항을 보여줍니다. 앞으로도 향후 업데이트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등재 여부 재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저널에는 ‘on hold’ 정보로 식별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클래리베이트는 Web of Science 커버리지 변경과 관련된 투명성을 향상시켜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저희의 주요 책무를 다할 것이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고객분들을 지원할 것입니다.

최신 Master Journal List를 다운로드하고 Web of Science의 최신 저널 커버리지와 최근 등재 관련 변경사항을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언제든 커뮤니티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최근 변경 사항에 대한 의견이나Web of Science 커버리지 변경 사항 투명성 개선과 관련된 제안은 이곳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