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Journal Citation Reports 공개: 신뢰할 수 있는 도구와 데이터로 연구 진실성 지원

KATE HEANEY
Lead Product Manager, Web of Science

 

2023년Journal Citation Reports 릴리스에서는 Web of Science의 연구 진실성(Integrity) 강화를 위한 몇 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이 있었습니다. 이는 클래리베이트가 과학 및 학술 연구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선제적 활동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소식과 향후 변경 될 내용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얼마 전 2023년 Journal Citation Reports™(JCR™) 릴리스가 공개 되었습니다. 올해 공개된 JCR에는 몇 가지의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블로그에서는 JCR의 새로운 소식과 더불어 지속적인 개선 활동에 따라 앞으로 JCR에 어떤 변경 사항이 예상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클래리베이트에서 250개 이상의 연구 분야에서 출판된 21,500종 이상의 저널이 포함된 최신 JCR을 발표했습니다. 2022년 7월에 발표한 것처럼 올해부터 Journal Impact Factor™(JIF™)가 Arts & Humanities Citation Index™(AHCI)와 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ESCI)를 포함한 Web of Science Core Collection™의 모든 저널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올해 JIF가 소수점 세 자리가 아닌 한 자리로 표시됩니다. 이 변경사항은 2023년과 2024년 모두 JCR에서 저널의 순위를 책정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저널 인텔리전스를 위한
믿을 수 있는 도구와 데이터

출판사와 사서, 그리고 광범위한 연구 커뮤니티는 Journal Citation Reports의 출판사 중립적인 저널 인텔리전스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전 세계 우수 저널의 학술적 영향력을 비교, 평가합니다. JCR 프로파일에서 폭넓게 제공되는 지표와 서술적 데이터, 그리고 설득력 있는 시각화차트들은 논문을 투고할 저널을 결정하는 연구자부터 저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출판사에 이르기까지 학술 연구 생태계 전반에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JCR이 1975년에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저널 간 비교 분석을 통해 어떤 학술 커뮤니티가 어떤 저널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후 과학 분야의 연구가 눈부시게 성장하면서 JIF를 통해 특정 분야에서 저널들이 미치는 영향력과 타당성을 빠르게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게재되는 저널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의심스러운 출판 행태가 증가하는 것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클래리베이트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서,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와 데이터 및 메트릭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JIF를 가장 영향력 있는 과학 및 사회 과학 저널에서 클래리베이트 Editorial team의 Journal selection process를 통과한 모든 Web of Science Core Collection 저널로 확대하면서 JIF는 저널의 학술적 영향력은 물론이고 신뢰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것입니다.

 

2023 JCR 릴리스의 새로운 소식

올해 릴리스의 주요 변경 사항은 3,000개 이상의 출판사에서 출판하는 9,000종 이상의 저널에 JIF를 확대한 것이며, 그 밖에도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이제 JIF가 ESCI 및 AHCI 저널에 표시됩니다. 이전에는 해당 없음 (N/A)이라고 표시되었지만 이제는 해당하는 JIF값이 표시됩니다. 다만, AHCI 및 ESCI 저널은 2024년 릴리즈 전까지 순위(JIF rank)나 사분위수(Quartile) 또는 백분위수(Percentile)가 표시되지 않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해당 없음 (N/A)이라고 표시됩니다.

또한, JIF가 소수점 세 자리가 아닌 한 자리로 표시됩니다. 이에 따라 여러 카테고리에서 순위가 동일한 저널 (동일한 JIF를 갖는 저널) 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클래리베이트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변화로 사용자들이 저널을 비교할 때 JCR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지표와 서술적 데이터를 함께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새롭게 적용되는 소수점 한 자리 표시 방식에 따라 0.0으로 반내림되는 JIF는 <0.1로 표시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들은 2022년 데이터에 기반한 2023 JCR 릴리스에만 적용되며, 이전 연도의 릴리스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2024 JCR 릴리스에서는 AHCI 저널과 ESCI 저널에도 카테고리 순위가 표시 됩니다. 이렇게 단계별 접근법을 선택한 이유는 JIF의 확대와 소수점 한 자리 표시 방식이 JIF 랭킹 및 사분위수에 미치는 영향을 별도로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함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클래리베이트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Metrics를 통한 책임감 있는
연구 평가 지원

클래리베이트는 사용자들이 단일 Metric 또는 주요 지표에 가려져, 볼 수 없었던 풍부한 정보들까지 분석하는 것을 장려합니다. 이렇게 다각적인 저널 분석을 더욱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JIF 를 보완하는 지표를 추가하여 지속적으로 JCR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여기에는 백분위수와 2021년에 처음 도입된 Journal Citation Indicator (JCI) 와 같은 정규화 지표가 포함됩니다.

저널을 다각도로 분석하려면 JIF를 다른 지표들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JIF는 2020년과 2021년에 저널에 게재된 논문의 2022년 피인용 횟수를 기준으로 계산한 수치인 반면, JCI는 정규화 된 지표로 예술, 인문학 등 인용 패턴이 다양하고 오랜 기간이 걸리는 분야의 저널을 평가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2023 Journal Citation Reports 릴리스는 연구의 진실성을 강화하고 과학 및 학술 연구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유지해 나가는데 있어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올해의 변경 사항으로 인해 JCR의 저널 프로필은 이제 저널의 학술적 영향력을 더욱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선과 다양한 지표 및 서술적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은 JCR의 사용 편의성과 신뢰성을 한층 높여주고, JCR의 다양한 Metrics를 더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독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클래리베이트는 변화하는 학술 연구 환경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적응하면서 연구자, 출판사, 사서에게 신뢰할 수 있는 학술적 평가 도구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구 커뮤니티는 Journal Citation Reports를 사용해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고, 지식 발전에 기여하며, 학문적 추구에서 최고 수준의 진실성(Integrity) 을 지킬 수 있습니다.

 

2023 Journal Citation Reports 릴리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시고,
JCR 관련 게시글과 소식은 여기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