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컬렉션 관리 효율의 극대화: 인용 분석과 통합 평가 도구의 힘

EDDIE NEUWIRTH
Sr. Director, Product Management
Clarivate

 

‘인용 분석(Citation Analysis)’은 새로운 통합 도구를 통해 강화된 도서관 컬렉션 관리 효율을 높이는 데이터 기반 분석 방법입니다.



도서관 컬렉션은 기관의 교육 및 연구 결과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학생과 교수진이 우수한 수준의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귀중한 리소스입니다.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대학 도서관은 어려움과 제약에 직면해 있습니다. 도서관은 예산 삭감에 영향을 크게 받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생산성을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사서는 컬렉션에 대한 어려운 결정을 해야할 때 사용자에게 어떤 저널이 사용자에게 가장 필수적인지 선택하기 위해 이용 통계 자료를 자주 활용합니다. 그러나 예산 제약으로 인해 이용률이 유사한 저널에 대한 비용을 삭감해야 하는 경우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컬렉션개발 전략에 인용 분석을 활용하는 것은 강력한 방식이 될 수 있고, 이 방법은 기관 발전의 원동력이 되며, 불가피한 예산 삭감에도 포기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저널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컬렉션 관리에 인용 분석을 활용하는 이유

인용 분석(Citation Analysis)은 다른 출판물에 인용된 내용을 분석하여 학계 또는 학술연구의 파급력과 영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연구 방법입니다. 1920년대부터 사서들이 인용 분석을 활용해왔으며, 이는 학자들이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어떤 저널들을 기반으로 했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인용 참고 문헌 목록과 같은 기존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저자의 출판 습관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개인과 기관의 학술적 기여도를 평가하고, 해당 분야의 중요 저작을 식별할 수 있으며, 도서관의 자원 할당(Allocation), 자금 지원 및 컬렉션 관리와 관련하여 정보 기반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인용 분석은 다양한 학문 분야의 과학 지식 발전과 진화를 이해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용 분석은 컬렉션 관리에 관한 의사 결정에 엄청난 가치를 제공합니다. 사서들은 이 기법이 필요한 핵심 정보를 찾아내어 솔직한 토론을 유도하고 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충실하면서도 구체적이라고 평가합니다.

 

통합 도구로 워크플로우 단순화

전 세계 각 기관에서 사용하는 맞춤형 웹 기반 연구 평가 도구인 클래리베이트의 InCites Benchmarking & Analytics™ (InCites)은 가장널리 사용되는 인용 분석 도구 중 하나로 꼽힙니다. InCites는 Web of Science™에서 제공하는 출판사 중립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연구 평가와 도서관 컬렉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출판, 인용, 특허 및 자금 조달 데이터의 분석을 위한 객관적인 지표를 제공합니다.

이제 클래리베이트의 계열사인 Ex Libris의 Alma 도서관 관리 시스템과 InCites 간의 원활한 통합을 통해 저널 활용도 분석을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nCites와 Alma를 모두 구독할 경우, 도서관이 보유한 저널에 대한 연구자의 자세한 인용 활동 현황을 한 곳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Alma 플랫폼에서 Alma 보유 정보를 InCites 보고서에 포함하도록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풍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보고서

InCites Organization Report에는 Journal Utilization 도구가 포함되어 있어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기관에 소속된 교수진과 관련된 서지 데이터를 집계하여 기관과 관련된 우선 순위 저널을 정확히 찾아낼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도서관은 Web of Science의 출판 및 인용 데이터와 Alma의 소장 자료 데이터를 결합한 맞춤형 비교 Alma Collection Report를 볼 수 있습니다.

사전 구성된 Alma Collection Report와 InCites Journal Utilization 도구를 함께 사용하면 컬렉션 관리와 관련해 다음과 같은 결정을 자신 있게 내릴 수 있습니다.

  • 기관의 저자가 가장 많이 인용하는 저널 확인
  • 기관의 저자를 인용한 저널 확인
  • 기관의 저자가 출판하는 저널의 연도별 분석 정보
  • 현재 컬렉션 목록에는 없지만 저자와 관련된 출판 또는 인용 활동이 많은 추천 저널 확인
  • Web of Science 연구 영역에 매핑된 컬렉션 목록을 통해 연구 분야  커버리지 분석
  • 출판 및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픈 액세스 전략의 진행 상황 모니터링

 

저자를 가장 많이 인용하고 있는 저널은?

Journal Utilization와 Alma Collections Report를 사용하면 저자를 가장 많이 인용하는 저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떤 저널이 소속 기관의 저자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기관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Alma Collection Report를 사용하면 도서관 소장 자료 중 저자의 연구를 인용하는 출판물 간의 패턴을 손쉽게 파악하고, 소장 자료 목록에 없는 출판물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InCites 컬렉션 개발 도구와 보고서는 실제 학술 출판 관행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도서관 장서 항목의 추가 또는 제거와 관련하여 정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림으로써 자금 할당을 최적화하여 기관의 성공을 이끄는 중요한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보장함과 동시에 도서관 장서 예산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인용 분석을 통한 장서 관리를 경험해보세요.

인용 분석은 기관의 연구 활동에 필수적인 콘텐츠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용한 지표를 활용하면 예산의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도 조직의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기관의 학술 이니셔티브에서 지속 가능성을 확보해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Alma 도서관 관리 시스템이 포함된 InCites Benchmarking & Analysis가 학문적 우수성을 이끌어내는 컬렉션을 구축하는 데 어떤 이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