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의 시간 부족 및 프로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PHILIP REIMANN
Director Product Management
Clarivate

 

사서가 행정적 부담을 줄이면서 연구자의 효율성을 지원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오늘날 급변하는 연구계에서 시간은 점점 더 희소하고 귀중한 자원이 되고 있습니다. Ex Libris가 진행한 독립 연구에서 ‘연구자들이 연구 활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Ex Libris 연구 자문 위원회(Ex Libris Research Advisory Council)에 따르면 기관 연구자들은 전체 근무 시간 중 약 45%를 행정 업무에 할애한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 조명하고 있는 또 다른 시급한 문제는 연구자가 느끼는 프로필 관리에 대한 부담입니다. 프로필 하나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도 쉽지 않은데, 인터넷상의 각종 플랫폼에 등록된 프로필을 모두 관리해야 한다면 더 큰 부담을 안게 됩니다. Ex Libris 연구에 따르면 연구자의 20%는 5개 이상의 각기 다른 프로필 플랫폼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관리 부담이 가중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의학회지에 게재된 ‘연구자 및 저자 프로필:기회와 장점, 그리고 한계(Researcher and Author Profiles: Opportunities, Advantages, and Limitations)’라는 논문에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여러 프로필 플랫폼의 부정적인 영향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해당 논문에서는 ‘신진(Early career)연구자들이 사실상 학문적 생산성을 유지하는 것보다 프로필을 강화하고 가시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여러 네트워킹 플랫폼에 등록된 프로필을 업데이트하는 데 주력할 위험이 있다.

 

연구자가 프로필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잠재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디스커버리와 협업을 위태롭게 만들어 연구 범위와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사서와 관리자의 입장에서 연구의 양과 질은 소속 기관의 학술적 평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프로필 관리는 한편으로는 중요한 연구 활동에 쏟아야 할 귀중한 시간을 빼앗고, 다른 한편으로 프로필이 적절히 관리되지 않을 경우 연구의 영향력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와 소속 기관 모두에게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연구자 지원을 위한 사서의 중요한 역할

학술 커뮤니케이션 사서와 분야 별 담당자는 교수진의 핵심 자문 역할을 하며, 성공적인 연구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분석 자료 및 워크플로우 도구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지원은 연구자의 귀중한 연구 시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연구 활동을 촉진시킵니다. 인적 개입을 최소화한 채 연구 성과를 널리 알리려면 통합되고 다면적이며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연구자 프로필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클래리베이트는 이러한 부분을 충족하기 위해 Web of Science™의 강점과 무결성에 기반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eb of Science Researcher Profiles은 출판물, 프리프린트, 피어 리뷰, 인용 지표, 저널 에디팅 등 연구자의 기여도를 총체적으로 한 곳에서 보여줍니다. 이러한 프로필은 원활한 통합과 자동화, 목적에 맞는 설계를 통해 연구자의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 분야와 그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Web of Science Researcher Profiles이 어떻게 연구자의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높여주는지 알아보세요.

 

플랫폼 전반에 걸가시성과 기여도 확보하기

Web of Science Researcher Profiles는 전 세계 연구자 커뮤니티에서 연구자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연구자 프로필은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되어 출판사가 검증한 피어 리뷰 (Peer review) 및 편집권(Editorship)과 더불어 개인의 출판물과 인용 정보를 보여줌으로써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 성과를 종합적으로 보여주고, 잠재적인 공동 작업자와 연구 자금 지원 기관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평가자들이 기초 연구의 실제 사용 결과를 점차 강조함에 따라, 연구자들은 Web of Science 프로필을 통해 그들의 작업, 특허 정보 인용을 기반으로 그들이 이룬 혁신을 하이라이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자는 출판 전후 검토를 통해 프로필을 다듬을 수 있으며, 신진(Early career) 연구자에게 원고 분석 역량을 기르면서 자신의 전문성을 편집자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알차고 매력적인 프로필을 통해 자신의 연구 성과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시간 집약적인 가시성 향상 과정은 기초 연구 진행에 쏟을 시간을 빼앗으며, 여러 시스템에 데이터를 다시 입력할 경우 정보의 오류 및 누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Web of Science 프로필은 이러한 문제를 줄이기 위해 ORCID와 원활하게 통합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업데이트를 동기화합니다. 그 결과, 연구자들은 필요한 가시성을 확보하면서도 연구 성과 입력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새로운 프로젝트와 영향력 있는 연구를 진행하는 데 매진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및 개인화를 통한
효과적인 프로필 관리와 네트워킹

처음 프로필을 만드는 신진 연구자에게 가이드를 제공하는 사서를 위해, Web of Science는 Web of Science Core Collection™에서 논문 출간 연구자에 대해 자동으로 생성된 명확한 저자 레코드를 제공함으로써 프로세스를 간소화합니다. 연구자는 약간의 수작업을 마친 후 편리하게 프로필을 설정하고, Web of Science가 프로필에 Web of Science Core Collection 및 Preprint Citation Index™의 신규 출판물과 프리프린트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Web of Science 프로필의 개인화 옵션은 동일한 연구자들에게 연구 환경에 대한 정보를 계속 제공하여 경력과 영향력을 넓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 주간 이메일 알림을 통해 내 논문의 영향력을 모니터링하고, 다른 논문에서 내 연구를 인용한 경우 이를 알려주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분야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고 영향력 있는 연구를 파악하는 동시에 유사한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신진 및 기존 연구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연구를 발전시키고 전문적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공동 저자와의 협력 기회를 모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Web of Science Researcher Profiles에는 추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연구자들이 기존의 학술 네트워크를 넘어 폭넓게 교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연구자는 새로운 공동 작업 기회를 발견함으로써 혁신의 기회를 찾고, 궁극적으로 소속 대학의 사명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책임감 있는 연구 평가 촉진

클래리베이트는 한 가지 지표로는 연구자의 경력을 제대로 나타낼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Web of Science Researcher Profiles는 자동화와 통합을 통해 연구자의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연구자가 동료 심사 데이터와 인용 지표, 강력한 시각화 자료 등의 다양한 요소를 조합하여 자신의 영향력과 파급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21년에 도입된 Author Impact Beamplots는 시각화 도구 중 하나로, 평가자는 이를 통해 연구자의 논문 포트폴리오를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빔플롯은 시간 및 주제 영역에 대해 정규화된 백분위수를 사용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논문 포트폴리오의 양과 인용 영향력을 표시하여, 분야별로 더욱 정확히 비교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현대적이고 보다 정확한 접근 방식은 연구 평가를 혁신하려는 광범위한 커뮤니티의 노력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지표의 책임감 있는 사용을 장려합니다.

 

Web of Science의 강점 활용

신뢰할 수 있는 출판사 독립적인 데이터베이스로 잘 알려진 Web of Science는 전 세계 연구자와 기관의 귀중한 리소스로 오랫동안 활용되어 왔습니다. Web of Science Researcher Profiles를 통해 연구자들은 전 세계 9,000개 이상의 기관에서 1,500만 명 이상의 동료들이 이용하는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에 자신의 연구 성과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시성은 연구자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연구 보조금 지원자와 잠재적 협력자에게도 기관 소속 연구자의 전문성과 성과를 발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Web of Science Researcher Profiles를 사용하면 연구자의 프로필이 Web of Science 데이터와 각종 플랫폼 환경 전반에 표시되므로 공동 연구 기회와 학술적 교류를 넓힐 수 있습니다.

연구자가 시간을 절약하고 더 효과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신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